교육방법

더 이상 우리 아이를 학원 진도에 맞추지 마세요.
오직 1명을 위한 수업 시스템! 매쓰트리 수학 학원

교육방법

교육방법

학생답게 질문 하기

페이지 정보

작성자 대표 김태경

본문

학부모님 안녕하세요
매쓰트리의 수업 시스템 중 이번에 소개 해드릴 학습법은 "학생답게 질문 하는 방법 익히기" 입니다.
매쓰트리가 학생에게 바라는 올바른 질문 자세는 어떤것일까요? "질문이면 다 똑같은 질문이지 차이가 있나요?" 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선생님 이 문제 모르겠어요" 라고 질문한 학생과 "선생님 이 문제를 이렇게 풀어봤는데..맞는것 같은데 이 부분에서 막혀요" 라고
질문하는 학생의 차이는 정말 큽니다. (문제를 풀기위해 깊게 고민을 했는지의 차이!)

많은 아이들이 문장이 긴 문제를 만나면 문제도 읽지 않고 "이 문제 모르겠어요" 라고 합니다.
보통은 선생님들이 말로 "이 문제는 이렇게 식을 세우면 되겠지?"라고 바로
알려주거나 칠판에 바로 풀어주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질의응답 순서는 학생이 수학을 못하게 만드는 지름길 이라고 생각합니다.
바로 해결책을 알려주는 방식이 정말 학생을 위한 최선의 지도법 일까요? (물론 충분히 오랜시간 고민한 흔적이 보인다면 알려줄 수 있습니다.)
매쓰트리의 선생님들은 다릅니다.
학생이 문제를 정말 고민했는지 안 했는지를 먼저 파악하신 후 무엇을 물어보는 문제인지, 어떻게 풀건지, 관련 개념에대한 내용등을
반문하며 학생에게 스스로 풀 수 있는 길을 계속해서 제시해 줍니다. 시간이 오래 걸리는 수업 방식이고 선생님들의 뛰어난 코칭 능력도 필요합니다.
그럼에도 매쓰트리가 학생 질문 유형 파악부터 솔루션까지 지도법을 연구하는 이유는 이렇게 학습을 해야 나중에도 스스로 "공부"가 가능하기 때문 입니다.

반면,
문제에 대해 많이 고민했고 문제해결 능력이 있지만 틀리는 것을 두려워하는 학생들의 경우
"선생님이 언제든지 알려줄 수 있으니 마음 놓고 네가 생각하는대로 풀이 적어봐"라고 도전을 유도 한답니다.

이것이 바로 학생이 던지는 질문 한개도 소중하게 생각하는 매쓰트리의 교육 철학입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